
게임으로 배우는 파이썬 ( 다나카 겐이치로 ) 책으로 파이썬을 공부해보기로 했다.
공부한 내용 요약 및 직접 해본 것을 기록하기
Chapter 01. 파이썬
- PyGame 설치
우분투(리눅스)에서 설치
pip3 install pygame
Chapter 02. 데이터형과 데이터 구조
1. 연산

2. 변수
- a=b
우변의 값을 좌변에 대입 - 변수명
- 대소 영문자, 숫자, 언더스코어( _ ) 사용
- 맨 앞에 숫자는 불가능
3. 대입의 간이 기법
프로그래밍에서 변숫값을 갱신 가능
a=4
print(a) # 4
a=a+1
print(a) # 5
먼저 우변을 계산하고 「 = 」로 좌변의 변수에 대입

a=4
print(a) # 4
a+=1
print(a) # 5
4. 함수
- 여러 개의 처리를 기능별로 모아 놓은 것
- 인수 : 함수에 전달하는 데이터
- 반환값 : 함수로부터 돌아오는 값
- 함수 vs 메서드
- 함수 : 원하는 때에 호출 가능 / 특정 요소에 관련되어 있지 않음
- 메서드 : 특정 요소(객체)에 관련된 함수 / 특정 요소가 없으면 호출 불가능
5. 데이터형
파이썬에서 다룰 수 있는 기본적인 데이터 종류

수치
- type( ) : 데이터 형을 알려주는 함수
- int : integer (정수) ex) 3, 5
- float : 실수 ex) 3.0, 5.0, 3.14
- 같은 데이터형끼리 계산하면 그 결과도 같은 데이터형이 됨 (단, 나눗셈 결과는 실수형)
문자열
- 이름 그대로 문자의 열
- " " 또는 ' ' 로 감싸주고 문자열을 작성
부울값
- 조건이 성립했는지 여부를 나타냄
- True(성립)
- False(성립하지 않음)
6. 형변환
- 어떤 데이터형을 다른 데이터 형으로 변환하는 것
- 정수로 변환
- int( ) 함수 사용
- 소수는 소수점 이하가 버려짐
- True는 1로 변환
- False는 0으로 변환
- 실수로 변환
- float( ) 함수 사용
- 정수는 그대로 소수점 수로 변환
- True는 1.0으로 변환
- False는 0.0으로 변환
- 문자열로 변환
- str( ) 함수 사용
- 부울값으로 변환
- bool( ) 함수 사용
- 0이나 0.0, 빈 문자열 --> False
- 그 외의 값 --> Tru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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